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터치로 인해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직장·커리어

직장·커리어발표 잘하는 법 3가지 꿀팁

익명
2024-02-25
조회수 1711

사회 생활을 하면 필수적으로 만나는 순간이 있다. 바로 '발표'다. 과거에는 특정 직군에서만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회의'라는 이유로 거의 모든 직군 직무에서 발표 기술이 필요하다.

발표 잘하는 법 3가지 꿀팁

1. 완벽한 발표를 위한 완벽한 준비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많이 놓치는 부분이 바로 '준비'다. 말을 잘해야 한다는 강박에 말하는 것만 준비하고, 정작 자료와 내용을 준비하지 못하면, 발표를 잘 할 수가 없다.


발표 잘하는 법의 첫번째로 '준비'를 꼽은 것도 그만큼 사전에 발표에 필요한 것을 미리 준비하고 셋팅 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다.


PPT가 필요하다면, '발표' 없이 슬라이드만 넘겨도 모두가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자료를 탄탄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고, PPT 가 아닌 서류로 대체한다면 이역시도 서류만 읽어도 문제가 없을만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언어로 설명하는 '발표'는 자료를 기반으로 '설명'을 해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 발표는 몸으로 하는 것이다

발표를 할 때 입으로 말로만 무언가를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양 손 제스처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공유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좀 더 생동감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PPT를 한다면, 설명하는 부분을 손으로 가르켜서 설명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짚어준다던지 감정적으로 이야기할 부분이 있다면 몸을 움직이면서 마치 상황극을 하듯이 온몸을 움직이면,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좀 더 몰입감 있게 발표를 들을 수 있다.

 

3. 첫째도 연습 둘째도 연습 그리고 마지막도 연습

완벽한 PPT를 준비했고, 몸으로 발표하는 방법도 이해했다면, 남은건 반복적인 연습이다. 머리로만 말로만 하는 연습이 아니라 실제로 PPT를 화면에 띄어놓고 일어서서 슬라이드를 넘겨가며 발표를 진짜처럼 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말로만, 혹은 생각으로만 하는 연습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실전처럼 연습을 해야 실제 발표 현장에서도 떨지 않고 잘 할 수 있다.



여기까지가 발표 잘하는 법 꿀팁 3가지다. 특별한 것은 없다. 결국 기본에 충실해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0 2